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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아시아 결항에 따른 환불과정조이의 일상 2020. 4. 8. 20:00
3월 말 예매해둔 인천 출발, 쿠알라룸푸르 경유, 멜번 도착 에어아시아 비행기가 말레이시아의 한국인 입국금지 결정에 따라 결항되었다.
이상하게도 당시 인천-쿠알라룸푸르 구간은 결항되었고 자동 취소되었지만 쿠알라룸푸르-호주 구간은 결항되지 않았다. 호주역시 한국인 입국금지를 하였지만 말레이시아발 비행기를 금지시킨것은 아니기 때문인듯 했다.
이에 따라 에어아시아측은 항공편 결항에 따른 환불 방식과 절차에 관해 메일을 보냈는데, 항공편이 취소된 결항에 관한 환불은 원래 100%가능하다. 때문에 딱히 돈 못 받겠지 이런 걱정없이 절차를 밟았는데 절차라고 할 건 없고, 에어아시아 챗봇인 AVA와 상담하면된다. 근데 한국어로 하면 오류가 많아서 영어로 진행하는걸 추천한다.나 역시 계속 오류가 나서 여러번 시도한 결과 성공했으니까. 영어라고해서 어렵지는 않다. 그저 챗봇이 제시하는 단어나 클릭하고 입력해달라는 내 정보 몇개만 입력해주면 된다.환불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 결제당시 이용한 카드로 환불받거나, 본인 에어아시아 big 계정 포인트로 받는 방법이 있다. 포인트보다는 역시 현금이지 하고 결제방법으로 환불을 신청했다. 그렇게 한참을 까먹고 있다가 몇일전 다시 생각이 나서 확인해보니 아직도 돈이 안들어와있어 에어아시아 계정을 확인해봤다. 내 환불요청이 접수는 되긴 한건지. 접수 당시에 관련내역을 메일로 보내준다했는데 아직 그런 메일도 받은 기억이 없고. 그랬더니 내 환불요청이 접수는 되었으나 아직 처리중이라고 떴다. 요즘 시국도 시국이고 항공상도 바쁘니 시간이 좀 걸리겠거니 하고 다시 넘어가려는데 메일이 와있다.
환불요청한지 거의 3주가 흘렀는데도 아직 처리 중이다. 내용인 즉슨 코로나 19로인해 환불을 현금이 아닌 포인트로 돌려주겠다는 내용이다. 이미 big 포인트 계정이 있는사람은 자동으로 포인트가 들어갈것이고, 아직 계정이 없다면 얼른 만들어서 자기네한테 회신메일로 계정 아이디를 보내달라는 것이다. 요즘 현금이 필요해 현금으로 받길 원했는데 어차피 에어아시아 자주 이용하니 솔직히 포인트로 환불받아도 그닥 나쁘지 않다. 요즘 시국에 항공사도 어려울거라해서 이해는 하는 바이다. 그리고 다시 계정을 확인해봤는데, 자동적으로 들어올거라던 포인트도 아직 들어오지 않았다. 이 포인트만큼은 받아야겠어서 확인좀 해달라고 회신메일을 보냈다. 코로나때문에 항공사가 어려워서 직원들 해고한다는 이야기도 들려오지만 이 여파로 항공사가 파산하는일은 없었으면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인트로 환불을 받더라고 꼭 받았으면 한다. 다행히 프로모션 진행중일때 예약한 항공편이라 16만원 정도로 얼마 안해서 부담은 안간다. 더 큰 돈이었으면 엄청 종종댔겠지만 현 상황에서는 그저 기다리는 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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